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업스펙] 직종별 필요한 외국어와 자격증 종류와 공부방법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6. 11. 24. 09:00

본문


인생은 배움의 연속이라고 합니다. 새로운 것에 끊임없이 도전하여 배우고 자기 계발에 투자하면 그에 따른 성취감은 물론, 세상의 다양성을 바라볼 수 있는 넓은 시각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자기 계발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데, 그중 혼자서도 쉽게 시작하고 공부하는 방식에 따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외국어 공부에 가장 많이 도전하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사용하게 될 수도 있는 외국어, 미리 틈틈이 공부해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취업하는 업계와 분야에 따라 배우면 좋은 언어와 자격증 그리고 외국어 공부하는 방법도 함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어디에서든 제약 없이 일하고 활동할 수 있는 외국어 공부에 대한 모든 것, 함께 알아보아요!




직종과 업계에 따라 알아두면 좋은 외국어 찾기



취업할 때 외국어 점수와 외국어 능력이 중요할까요? 물론 취업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성, 전공, 학력, 학벌 등이겠지만, 이러한 요소들은 쉽게 바꿀 수 없는 반면, 언어는 스스로 노력하면 충분히 스펙으로 만들 수 있는 역량이므로 도전해볼 만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외국어 공부를 하기에 앞서 어떤 외국어를 배워볼지 정하는 게 중요할 텐데요, 자신이 목표하는 업계와 분야에 도움이 되는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업종별 취업에 도움되는 언어를 추천해드리니 외국어 선택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금융계 취업에 필요한 외국어

독일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도 아니고 UN 공식 지정 언어도 아니지만, 유럽의 금융 강국들에선 공용어로 지정되어있습니다. 다소 거칠게 들릴 수도 있지만, 독일어는 예술과 미학적 역사도 깊은 국가여서 언어를 배우며 그 문화 또한 흥미롭게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독일어는 영어와 같은 뿌리에서 발달한 언어이므로 비슷한 부분들이 많아서 배우는 데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영업, 서비스 취업에 필요한 외국어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권 중 하나이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전 세계의 인구 6명 중 1명꼴로 중국어를 구사할 줄 안다고 하는데요, 영업과 서비스 업계를 준비한다면 중국어는 필수 스펙으로 배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아랍어도 유망 언어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석유와 국방 제사업 업계라면 필수로 알아야겠지만, 그 외에도 워낙 많은 사람으로부터 사용되는 언어이기 때문에 배워두면 유용할 것입니다. 단, 중국어와 아랍어 모두 지역에 따라 언어가 크게 달라지며, 영어의 알파벳인 페니키아 문자를 사용하는 언어가 아니라 다소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하기실 바랍니다.


광고, 방송 분야 취업에 필요한 외국어

광고와 방송분야는 누구보다 창의적이고 넓은 시각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어와 중국어를 비롯하여 다른 언어들도 중요하지만, 예술과 미술의 역사가 깊은 프랑스어 혹은 스페인어를 배워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언어를 배우면 더 다양한 자료와 콘텐츠를 제약 없이 찾고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을 수 있으므로 시각을 넓히는 데에 유용할 것입니다. 단, 이러한 기준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니 참고에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외국어 공부하는 방법 – 회화와 문화 두 마리 토끼 잡기



영어도 버거운데 또 다른 외국어라니!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언어를 배워보면 영어 혹은 한국어와도 비슷한 부분들이 많이 나타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복되는 사항들을 발견할 때의 쏠쏠한 재미도 얻을 수 있으며 공부라고 하지만 언어는 공부보단 뇌에 익히고 실력을 쌓는다는 표현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 아래 공부방법들을 활용하여 즐거운 외국어 공부에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어학원과 스터디

외국어 공부를 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어학원 혹은 스터디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재미 요소는 떨어질 수 있으나 공부 효과는 가장 높을 것입니다. 그냥 자기 계발 혹은 취미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특정 회사에 지원하기 위한 지원자격 혹은 시험을 위해 공부한다면 어학원과 회화 스터디를 구성하여 문법과 회화 공부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나에게 맞는 교재 찾기

앞서 언급했듯이 언어는 공부보단 익히고 실력을 향상하는 것이라고 해야 할 것 같은데요, 외국어 실력을 늘리기 위해선 정말 다양한 자원을 교재로 삼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이 교재는 영화, 드라마, 노래, 미술 작품, 라디오, 책 등 다양한 선택지에서 스스로 관심 있는 걸로 선택할 수 있는데요, 영화와 드라마는 너무 어려운 전문용어보단 일상생활의 회화가 나오는 작품이 좋을 것이며 노래도 최신가요보단 가사의 의미가 풍부한 나라의 대표곡들이 좋겠습니다. 


외국어 공부 어플 추천

Mondly –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스페인어를 비롯하여 30개가 넘는 외국어를 한 개의 어플로 배워보세요.

앱스토어에서 다운받기 /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기 


Memrise – 1,000개가 넘는 원어민 회화 영상을 통해 다양한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어플입니다. 

앱스토어에서 다운받기 /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기




직종별 쌓아두면 좋은 자격증과 스펙 추천


금융계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 은행 자격증 3종 세트 은행 FP, AFPK, CFP

금융권 취업에 필수로 여겨졌던 금융 3종 자격증이 작년에 폐지되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자격증들이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가장 많은 곳에서 알아주는 자격증은 자산관리자, 개인재무설계사, 그리고 국제인증 개인재무설계사일텐데요, 자격증을 중시하지 않기 위해 폐지되었지만 다소 보수적이고 필수 배경지식이 매우 중요한 금융권에선 자격증이 여전히 실력 어필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광고 업계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 AdWords 애드워즈 시험

애드워즈는 구글의 광고 프로그램으로서 광고주가 애드워즈에 가입하면 구글과 애드센스에 가입된 사이트들에 광고를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직접 광고 운영을 하면서 수수료와 광고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애드워즈 시험은 이에 필요한 캠페인 설정, 관리, 최적화 등 광고 개념에 대한 지식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애드워즈 인증 취득을 위해선 애드워즈 기초인증시험과 더불어 검색, 디스플레이, 동영상, 쇼핑, 혹은 모바일 중 하나도 함께 취득해야 합니다. 온라인에서 바로 볼 수 있고 직접 클릭해본다면 금방 취득 가능할 것입니다.


영업과 서비스 업계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 영업관리실무자격증 & 엑셀데이터분석자격증

영업과 서비스 업종엔 필수 자격증이 명확하게 지정되어있지 않아 취준생들이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오피스 능력평가, 혹은 운전면허와 같은 자격증들은 더는 취업에 도움되는 스펙이라고 보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영업과 서비스업에 있어선 실무와 직무수행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장에선 고객 소통을 위한 능력보단 시장, 고객, 그리고 실적을 분석하고 기획할 수 있는 관리자가 지녀야 할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므로 이에 맞는 영업관리실무자격증, 엑셀데이터분석자격증, 전략기획자격증 등 실무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걸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끝없는 취업난 속에서 여러 스펙과 역량을 쌓느라 바쁘고 정신없을 텐데요, 외국어와 자격증을 취업을 위한 도구가 아닌 자기 계발의 단계 중 하나로 생각한다면 스트레스와 어려움이 줄어들 것입니다. 남에게 보여주기 위함이 아닌, 정말 본인 스스로 관심 있는 분야를 공부하고, 지식을 습득하고, 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면 배움에 대한 보람이 있지 않을까요? 오늘 말씀드린 외국어와 자격증을 절대적 기준이 아닌 참고 자료로 활용하여 취업과 결과적으로 자기 계발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