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두을장학재단, 2023년 선발된 102명 학생에게 장학금 전달

INSIDE/한솔 뉴스룸

by 한솔BLOG 2023. 2. 21. 14:47

본문



두을장학재단은 삼성그룹의 창업주 故이병철 선대회장을 내조하셨던 故박두을 여사의 유지를 받들어 한솔, 삼성, CJ, 신세계로 분사한 자녀들이 함께 참여하여 만든 장학재단입니다.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미래의 여성지도자를 꿈꾸는 우수한 여성인재들을 발굴하는 국내 최초의 육성형 여성장학재단입니다.

 

두을장학재단은 2000년부터 매년 16개 대학의 1학년 여대생을 대상으로 졸업식까지 등록금 전액과 자기 개발비를 지급해 오고 있습니다. 올해도 차세대 여성리더로 성장할 최종 30명을 선발했으며 재학 중인 두을장학생 72명과 함께 총 102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했습니다.

 

 

국내 유일 여성 전문 장학재단
故이인희 한솔그룹 고문이 이사장으로 활동
지난 20년 간 1000여명에 장학금 수여

 

 

 

 

 

여성 전문 두을장학재단

두을장학재단은 박두을여사께서 '어려운 역경 가운데에도 희망을 잃지 않고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는 젊은이들을 돕겠다'는 뜻으로 남긴 유산을 중심으로 이인희 한솔그룹 고문,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 홍라희 삼성미술관 전 관장, CJ 손복남 고문 등 자녀들이 뜻을 모아 기금을 조성한 국내 최초이자 유일의 여성 전문 장학재단입니다.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우수한 여대생을 선발, 장학금을 지원함으로써 차세대 여성지도자를 육성하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삼성가의 장녀이자 맏이인 한솔그룹 故이인희 고문이 이사장을 맡아 17년간 활동하셨습니다. 

 

 



종합적 평가로 균등하고 투명하게 선정

매년 서류전형과 면접을 통해 학업성적과 생활환경, 자기 계발활동 및 향후 진로와 포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후 장학생을 선발합니다.

 

선발 과정에서도 대학추천이 아닌 당사자들이 직접 작성한 지원서를 응모하게 하고, 기존 장학생들에 대해서는 매년 엄정한 심사를 해 장학생 자격 유지 여부를 결정하는 등 학생들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균등하고 투명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선우영석 이사장은 2023학년도 장학증서 수여식에 참석해 진정한 지도자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인내하고 개인이 가진 뛰어난 실력과 더불어 다른 이를 돌보는 섬김, 헌신과 봉사를 통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수 있는 하모니를 만들어 낸다며 장학생들을 격려했습니다.
 

 

 


커뮤니티 형성으로 지속 사후관리

두을장학생은 장학금 지급 후에도 각 기수별 커뮤니티를 구성해 봉사활동, 학교별 간담회, 졸업환송회 등 상호교류 및 유대관계를 이어갈 수 있게 매년 모임을 가집니다. 또한 잠재된 자신의 능력을 일깨워주고 도전정신을 심어주기 위하여 각계각층의 다양한 전문가를 초빙하여 교육, 초청강연과 팀워크 훈련 등을 실시하는 정기워크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 20년 간 두을장학재단을 거쳐간 1000여 명의 학생들이 단순히 졸업으로 흩어지지 않고 향후 각자의 분야에서 리더로 성장해 서로를 응원하고 지지하는 여성리더 그룹으로 발전하도록 끝까지 지원하겠다는 재단의 의지입니다.

 

 


 
16개 대학 1학년 여대생 대상

두을장학재단의 대상은 재단의 비전에 공감하며, 차세대 여성지도자가 되기를 희망하는 자 중 1학기 성적이 3.5 이상인 여학생으로 대상학교는 강원대, 경북대, 고려대, 부산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충북대, 한양대 이상 16개교입니다.

 

9월에 접수를 시작해 12월에 최종 선정되며 다음 해 1월에 장학증서 수여식 및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됩니다.

 

 


        
두을장학재단을 거쳐 사회에 진출한 졸업생 대부분은 현재 사회 각계각층에 진출해 우리 사회를 이끌어 나갈 여성 리더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두을장학재단은 앞으로도 더욱 공정한 선발과 적극적인 후원을 통해 선발된 장학생들이 우리 사회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최고의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